C#에서 오류를 다루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Exception Handling, Logging 이 그 예입니다. 그 외에도 Debug.Assert 를 통해 오류를 다룰 수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은 적절한 용도가 있으며 오늘은 Debug.Assert 에 대해 알아 볼 것입니다.
Assert는 코드 내의 조건을 런타임에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코드가 개발 중에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Assert 문에 지정된 조건이 거짓이면 프로그램은 중단되고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는 디버깅에 유용하며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코드가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Assert 문이 있습니다.
- Debug.Assert: 이는 디버그 모드에서만 작동합니다. 조건을 확인하고 조건이 거짓인 경우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그러나 Debug.Assert 문은 릴리스 모드에서는 무시됩니다.
- Trace.Assert: 이는 디버그 및 릴리스 모드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Debug.Assert와 마찬가지로 조건을 확인하고 조건이 거짓인 경우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다음은 Debug.Assert를 사용하는 예입니다.
C#
using System.Diagnostics;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void CheckCondition()
{
string testString = "example";
// testString이 null이 아니므로 이것은 통과할 것입니다.
Debug.Assert(testString != null, "문자열은 null이 아니어야 합니다");
testString = null;
// testString이 null이므로 이것은 실패할 것입니다.
Debug.Assert(testString != null, "문자열은 null이 아니어야 합니다");
}
}
C#- 이 예에서 첫 번째 Debug.Assert는 testString이 null이 아니기 때문에 통과합니다.
- 두 번째 Debug.Assert는 testString이 null이기 때문에 실패하고, “문자열은 null이 아니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를 표시하며 프로그램을 중단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