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Assert,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그리고 로깅(logging)은 모두 프로그램의 오류를 다루는 방법이지만, 사용 목적과 적용 시점이 다릅니다.
Debug.Assert
Debug.Assert는 개발자가 코드의 불변성(invariants)을 가정하는 부분에서 사용합니다. 주로 디버그 모드에서만 활성화되며, 릴리스 모드에서는 제거되어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Debug.Assert는 “이것은 절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을 검사할 때 사용됩니다.
Exception Handling
예외 처리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예외는 사용자 입력, 파일 입출력, 네트워크 문제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외 메시지는 오류가 발생한 상황을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의 흐름을 변경하거나 중단시킵니다.
Logging
로깅은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로그는 프로그램의 상태, 오류, 시스템 이벤트 등을 시간 순서대로 기록하여 나중에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깅은 디버깅, 모니터링, 오류 추적에 유용하며, 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교 표
구분 | 설명 | 사용 | 릴리스 영향 |
---|---|---|---|
Debug.Assert | 개발자가 코드의 불변성을 가정하는 부분에서 사용. | 이것은 절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을 검사 | 성능 영향 없음 |
Exception | 프로그램 실행 중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메커니즘. | 오류가 발생한 상황에 대해 설명하거나 흐름 제어. | 성능 영향 보통 |
Logging |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 | 디버깅, 모니터링, 오류 추적에 용이. | 성능 영향 높음 |